APFS 외장하드 Time Machine 백업 문제 해결기
문제의 발단
최근 애플실리콘이 탑재된 M1 맥북프로를 구입했습니다. 이전에 쓰던 2015 early 맥북프로에서 사용하던 Time Machine 백업디스크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옮기는 데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Time Machine 백업 관련 Big Sur의 새 기능을 시도해 보려다 문제에 부딪혔습니다. 새 기능은 이전 버전 MacOS들에서 지원하던 HFS+ 파일시스템에 더해 APFS로 포맷된 디스크에도 Time Machine 백업을 지원하는 것인데, Ars Technica의 Big Sur 리뷰를 보니 HFS+에 비해 백업속도가 향상되었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새 맥북으로 옮긴김에 Time Machine 백업 디스크도 APFS로 업그레이드 하고싶은 생각이 들었지요.
백업 준비중…
기존 사용하던 백업 디스크를 APFS로 새로 포맷하고 Time Machine 백업을 시작했는데, 백업 준비중 상태에서 아무런 진행이 없다가 시스템이 재부팅되는 상황을 겪게 됐습니다. 몇 번 시도해봐도 같은 증상이 반복돼서 구글 검색을 해보니 Time Machine 백업이 “백업 준비중” 단계에서 넘어가지 않으면 아래의 조치들을 취하라는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 Time Machine 백업 디스크에서 inProgress로 끝나는 디렉토리를 찾아서 삭제
- Time Machine 환경 설정에서 자동 백업 옵션 끄기
- Spotlight 환경 설정에서 Time Machine 디스크를 검색 방지 항목에 추가
Time Machine 백업 디스크가 APFS을 사용할 경우의 현상으로 추정되는데, 저의 경우는 1번 과정에서 막혔습니다. 구글에서 검색한 대로 Finder로 백업 디스크를 열어 *.inProgress 디렉토리를 지우려고 했지만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숨김파일 보이기/숨기기 모드를 토글해도 (Cmd + Option + “.” 키 사용) 아무런 차이가 없고 Spotlight 검색으로도 아무것도 찾아지지 않기는 마찬가지였습니다. 생각의 방향을 틀어 새로출시된 애플실리콘 맥의 문제가 아닐까를 의심하면서 열심히 구글을 뒤져봤지만 별다른 소득은 없었습니다.
우연한 발견 (해결책)
급한 건 아니지만 Time Machine 백업을 못하는 상황은 마음 한켠이 불안한지라, 틈틈이 이것 저것 시도하다 우연히 해결책을 찾게 됐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Spotlight 환경 설정에서 Time Machine 백업디스크를 검색방지 항목에 추가나 해두자 라는 생각으로 Spotlight 설정에서 “개인 정보 보호”탭을 열어 Time Machine 백업 디스크를 선택하고 보니 아래처럼 .inProgress 디렉토리가 보이는 것이었습니다. 다행히 검색방지 항목을 지정하기 위한 아래 팝업 창에서 파일/디렉토리 선택뿐만 아니라 삭제도 가능했기 때문에 .inProgress 디렉토리를 삭제하고 나서 휴지통을 비운다음 Time Machine 백업을 시작하니 문제없이 백업을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추가정보
이 글에서 설명한 문제를 겪었던 MacOS 버전은 11.1이었고, 사용한 외장하드 디스크는 Seagate Expansion Drive 1TB 모델이었습니다.